일반교육과정

고객상담센터 041)529-2743

청소년상담사2,3급

HOME > 국가자격증 > 청소년상담사2,3급
강의 맛보기 play
과정명 청소년상담사2급 자격대비반(이론+기출) (필수+집단상담 가족상담)
강사
김형준
유상현
모집기간 수시모집
수강기간 등록 후 8주
복습기간 12 개월
강의시간 137차시
교육비용 409,860 원
 
과정소개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이다.
학습목표 "1. 청소년상담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갖춘 청소년상담사 양성 
2. 전반적인 청소년상담이론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청소년상담사로서의 직무능력을 갖추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다. 
3. 청소년상담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청소년상담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청소년상담사를 배출하여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한다."
교육대상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하며,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하고자 하는자
교수진소개 강사명 : 김형준 

-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졸업) 
- 나눔씨패스 강사/ 청소년상담학


강사명 : 유상현 

- 호서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석사졸업 )
- 나눔씨패스 강사/ 청소년상담학


강의목차 1강.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
2강. 정신분석 상담이론
3강.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4강. 행동치료
5강. 실존치료 
6강. 인간중심치료 
7강. 게슈탈트 치료
8강. 상담의 과정
9강. 합리정서행동치료 
10강. 인지치료
11강. 현실치료
11강. 교류분석 상담이론
13강. 여성주의 치료 
14강. 절충적 접근
15강. 청소년상담의 의의 
16강. 청소년 상담자의 윤리
17강. 상담의 초기
18강. 상담기술과 기법
19강. 상담의 유형
20강. 상담연구의 패러다임과 분석방법
21강. 연구설계의 선택
22강.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23강. 변수의 속성에 따른 분류
24강. 연구대상자 선정과 표집
25강. 자료수집과 분석 
26강. 자료처리
27강. 수정된 ‘중다 상관제곱(adjusted R제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28강. 카이제곱 분포
29강. 내적타당도
30강. 통계적 결론 타당도
31강. 구인타당도
32강. 모수통계와 비모수통계
33강. 검사도구의 신뢰도
34강. 내적 일관성 신뢰도
35강. 진실험설계(=실험설계) 개요
36강. 집단 간 실험설계
37강. 집단 내 설계
38강. 단일사례 연구설계 
39강. 모의상담 연구
40강. 메타분석
41강. 상담의 과정-성과연구
42강. 상관연구 개요
43강. 현상학적 연구
44강. 사례연구
45강. 상담연구의 윤리성
46강. 심리검사 및 평가의 개념과 역사(총론)
47강. 심리검사의 윤리성
48강. 심리검사의 제작과 기본통제
49강. 집중 경향 
50강. 신뢰도
51강. 구성(구인)타당도
52강. 문항 난이도
53강.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 검사
54강.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4판(K-WISC-IV)
55강. K-WAIS-Ⅳ(한국판 웩슬러 성인용 지능검사)
56강. 객관적 성격검사 
57강. 보충척도(Supplementary scales)-15개
58강. 다면적 인성검사(MMPI)의 해석방식
59강. 개별 임상척도의 해석법(오리지널 척도의 10가지 임상척도)
60강. 임상척도의 형태적 해석의 몇 가지 사례 중 2-7/7-2
61강. SCT
62강. 로샤검사의 해석
63강. 구조적 자료 3-자아이미지와 대인관계 태도
64강. TAT
65강. 홀츠만 잉크반점기법
66강. 기타 객관식 검사 
67강. 요인 분석에 의한 성격검사
68강. 이상심리학의 개요
69강.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관점
70강.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71강.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에 관한 설명
72강. 공황장애
73강. 주요 우울장애의 원인
74강. 양극성 및 관련 장애의 하위유형
75강. 비물질-관련 장애 : 도박장애
76강. B군 성격장애
77강. C군 성격장애
78강.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79강. 사고장애
80강. 성(性) 관련 장애
81강. 의사소통 장애
82강. 특정 학습장애
83강. 급식 및 섭식장애
84강. 파괴성 장애, 충동통제장애 및 품행장애
85강. 신경인지장애
86강. 전환장애
87강. 강박 및 관련 장애
88강. 신체이형장애
89강. 집단상담의 기초
90강.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
91강. 집단상담의 과정
92강. 과도기적 단계
93강. 집단상담의 제 이론
94강. 인간중심 접근이론
95강. 인지적 접근방법
96강. 현실요법 접근방법
97강. 펄스의 게슈탈트 상담이론
98강. 실존주의 집단상담
99강. 집단상담자
100강. 집단에서 발생하는 집단원의 문제행동들
101강. 충고 일삼기
102강. 집단상담자의 기술
103강. 마음으로 지지해주기
104강. 집단상담자의 인성
105강.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징
106강. 가족상담을 위한 체계적 조망
107강. 가족상담의 기본개념
108강. 스트레스 이론
109강. 가족상담의 기본전제 및 원리 
110강. 가족상담의 기술
111강.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
112강. 가족상담이론
113강. 다세대적 가족치료 모델
114강.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
115강.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
116강.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
117강. 맥락적 가족상담
118강. 가장기법
119강. 해결중심상담에서 제시하는 (상담자-내담자 관계유형)과 과제
120강. 이야기치료
121강. 지배담론의 해체
122강. 가족생활주기의 가족상담
123강. 가족상담의 객관적 사정방법(평가도구에 의한 사정)
124강. 가족상담의 평가
125강. 청소년기 가족의 이해와 변화를 위한 개입전략
126강. 2019년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01~13)
127강. 2019년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출문제(14~25)
128강. 2019년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기출문제(26~38)
129강. 2019년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기출문제(39~50)
130강. 2019년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51~63)
131강. 2019년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기출문제(64~75)
132강. 2019년 이상심리 기출문제(76~88)
133강. 2019년 이상심리 기출문제(89~100)
134강. 2019년 집단상담 기출문제(26~38)
135강. 2019년 집단상담 기출문제(39~50)
136강. 2019년 가족상담 기출문제(51~63)
137강. 2019년 가족상담 기출문제(64~75)
평가방법 진도율 80% 이상
교재
+
X * 교재명

교재명 : 청소년 상담사 2급 이론서 세트(2020)
저   자 : 김형준 , 유상현
출판사 : 나눔씨패스
출판일 : 2020년 02월 01일
ISBN : 9791159541001

수료기준
항목 진도율 진행단계평가 시험 과제 총점
반영율 100% 0% 0% 0% 100점
과락기준 80% - 0점 0점 80점
안내사항 ★하기 응시자격 중 하나 이상 충족하는 자★
1. 상담분야 석사
2. 상담분야 학사+경력 3년
3. 3급 자격증+경력 2년


* 수강신청은 PC에서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