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교육과정

고객상담센터 041)529-2743

청소년상담사2,3급

HOME > 국가자격증 > 청소년상담사2,3급
강의 맛보기 play
과정명 청소년상담사3급 자격대비반 (이론+기출) (필수+청소년이해론)
강사
김형준
모집기간 수시모집
수강기간 등록 후 8주
복습기간 12 개월
강의시간 131차시
교육비용 383,130 원
 
과정소개 청소년상담사란 청소년기본법(제22조 1항)에 의거하여 실시되는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국내 유일의 국가자격증이다.
학습목표 1. 청소년상담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갖춘 청소년상담사 양성 
2. 전반적인 청소년상담이론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청소년상담사로서의 직무능력을 갖추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다. 
3. 청소년상담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청소년상담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청소년상담사를 배출하여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한다.
교육대상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을 보호·선도하고 건전한 생활을 지도하며 수련활동의 여건조성하고 장려 및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청소년단체를 육성하고 그 활동을 지원하며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환경을 조성하고 유해환경을 정화하는 등의 직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자
교수진소개 강사명 : 김형준 

-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졸업) 
- 나눔씨패스강사 / 청소년상담학학
강의목차 1강. 발달심리학의 개념과 특징
2강.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론
3강. 불안의 개념 및 종류
4강. 심리사회이론
5강. 칼융의 분석심리이론
6강. 행동주의이론
7강. 사회학습이론
8강. 형상학적이론
9강. 영유아기발달
10강. 지각발달
11강. 아동기 발달
12강. 설리반의 발달단계
13강. 청년기 발달
14강. 노년기 발달
15강. 발달심리학의 주요 쟁점
16강. 다운증후군 등
17강. 인지발달
18강. 피아제 이후의 인지발달
19강. 성격 및 사회성 발달
20강. 도덕성 발달
21강. 공격성 발달
22강. 진로발달
23강. 집단상담의 기초
24강. 집단상담의 지도성 및 집단상담자의 기술
25강. 집단상담자의 기술
26강. 집단상담의 계획 및 평가
27강. 집단상담의 제 이론
28강. lazarus가 개발한 다중양식치료의 핵심개념인 BASIC-ID
29강. 현실치료 이론
30강. 인간중심 이론
31강. 실존주의 집단상담
32강. 개인심리이론(개인심리 집단상담)
33강. 이양기 치료 목표와 기법
34강. 집단역동에 대한 이해
35강. 참여단계
36강. 청소년 집단상담의 특징
37강. 청소년 집단상담자
38강. 검사 ∙ 측정 ∙ 평가의 개념
39강. 표준화검사의 개념과 개발
40강. 기본개념의 적용
41강. 자료의 분석
42강. 타당도
43강. 검사의 성정과 시행
44강. 윤리적 문제
45강. 스탠포드-비네(Stanford-Binet)검사
46강.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K-WISC-Ⅳ) 실시 상 기록용지의 작성 약어
47강. 웩슬러(Wechsler)지능검사의 유의성
48강. 다면적 인성검사(Mmp4I-오리지널 척도)
49강. MMPI검사 실시 시 일반적 유의사항
50강. 임상척도-재구성 임상척도(9개의 척도)중심으로 기술
51강. 내용척도(Contend scales)-15개
52강. MMPI-2의 임상척도 및 임상 소척도
53강. 채점과 타당도의 척도의 해석
54강. MMPI-2의 무응답 척도 해석방법에 있어 주의할 점
55강. 임상척도의 형태적 해석[상승척도(code type)-코드타입]
56강. 성격검사
57강. 투사적 검사의 개관
58강. 로샤(로르샤르, Rorschach) 검사-잉크반점 검사(Ink-blot test)
59강. 로샤 검사-해석
60강. 켈리포니아 심리 검사
61강. 상담의 본질과 의의
62강. 상담자 윤리
63강.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64강. 개인심리학적 상담이론
65강. 행동치료
66강. 실존치료
67강. 인간중심 치료
68강. 게슈탈트 치료
69강. 상담의 목표
70강. 합리정서행동치료
71강. 인지치료
72강. 현실치료
73강. 교류분석 상담이론
74강. 여성주의 치료
75강. 절충적 접근
76강. 상담계획과 준비
77강. 상담의 초기
78강. 상담기술과 기법
79강. 학습의 정의 등
80강. 고전적 조건학습이론
81강.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고전적 조건형성의 응용
82강. 행동과 벌
83강. 강화계획
84강. 유관계약
85강.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감소기법 등
86강. 사회인지이론
87강. 톨만의 잠재학습
88강. 사회학습이론
89강. 밀러와 돌라드의 모방행동
90강. 감각등록기
91강. 신경전달물질/호르몬 정리
92강. 계열위치 효과
93강. 신경생리학적 이론
94강. 시냅스
95강. 외재적 동기 & 내재적 동기
96강. 기분
97강. 기타 학습이론에 관한 사항
98강. 기타 이론
99강. 학습이론에서의 암시
100강. 학습이론의 2019년 기출부분 보충강의
101강. 청소년 발달 이론
102강. 신체 ∙ 성 발달
103강. 사회성∙인지 ∙ 정서 발달
104강. 셀만의 역할수용 발단단계
105강. 레빙거의 자아발달단계 이론
106강. 긴즈버그의 직업선택이론
107강. 발터 벤야민
108강. 청소년 인터넷 문화
109강. 청소년 복지 실체
110강. 청소년활동진흥법
111강. 가족 ∙ 지역사회
112강. 비행이론
113강. 사회통제이론
114강. 폭력∙자살∙가출
115강. 가출
116강. 인터넷 등의 중독
117강.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
118강. 청소년 인권과 참여
119강. 청소년 통합사례관리 및 지역사회 안전망 운영
120강. 2019년 발달심리 기출문제(1~13번)
121강. 2019년 발달심리 기출문제(14~25번)
122강. 2019년 집단상담의 기초 기출문제(26~38번)
123강. 2019년 집단상담의 기초 기출문제(39~50번)
124강. 2019년 심리측정 및 평가 기출문제(51~63번)
125강. 2019년 심리측정 및 평가 기출문제(64~75번)
126강. 2019년 상담이론 기출문제(76~88번)
127강. 2019년 상담이론 기출문제(89~100번)
128강. 2019년 학습이론 기출문제(1~13번)
129강. 2019년 학습이론 기출문제(14~25번)
130강. 2019년 청소년이해론 기출문제[26~38] 
131강. 2019년 청소년이해론 기출문제(26~50)

평가방법 진도율 80% 이상

교재
+
X * 교재명

교재명 : 청소년 상담사 3급 이론서 세트(2020)
저   자 : 김형준 , 유상현
출판사 : 나눔씨패스
출판일 : 2020년 02월 01일
ISBN : 9791159541018

수료기준
항목 진도율 진행단계평가 시험 과제 총점
반영율 100% 0% 0% 0% 100점
과락기준 80% - 0점 0점 80점
안내사항 ★하기 응시자격 중 하나 이상 충족하는 자★

1. 상담분야 4년제 학사
2. 상담분야 2년제+경력 2년
3. 타분야 4년제+경력 2년
4. 타분야 2년제+경력 4년
5. 고졸+경력 5년


* 수강신청은 PC에서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